차마고도와 옥룡설산을 여행하자!! 

라고 하긴 했으나... 여행 후기를 이것저것 찾아본 바 한문 까막눈인 우리 부부가 가이드 없이 중국을 여행하는 건 도저히 무리란 결론에 이르렀다. 여행 후기조차도 거의 없는 지역이라, 사실 후기라 할 것도 별로 없었고..

그래서 우리의 결정 바로바로 패.키.지.여.행

패키지에 대한 고정관념이 커서 조금 걱정스럽긴 했지만 (ex.나이 많은 분들 뿐이다, 시끄럽다, 쇼핑 강요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가격대비 대만족!! 정말 최고의 선택이었다!!

우리가 신청한 곳은 모두투어

왜 모두투어인가 하면... 옥룡설산은 사실 선택지가 거의 없다. 우리는 게다가 옥룡설산에 샹그릴라까지 가려고 했던 터라, 비교하고 말고 할 것도 없이 선택지는 모두투..어... 뿐...흑흑

물론 여러모로 좋기는 했지만, 패키지의 단점을 경험할 때마다 그래도 선택지가 좀더 많았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기곤 했었다. 우리가 신청했던 투어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에서↓

클릭하면 여행일정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4박5일 여행 총 경비

항목 비용
패키지 1,609,200x2(원)
중국비자발급 70,000x2(원)
현지가이드팁(필수) 100(달러)
2일차 간식 30 (위안)
긴급 방한용품 비니 19, 목도리 80 (위안)
3일차 간식 69 (위안)
3일차 저녁 98 (위안)
가이드팁 100 (달러)
기념품 과도 8, 향냥 100, 꿀 400 (위안), 보이차 120(달러)

우선 5일 동안 들어간 비용부터!

모두 2인 기준이고, 저기서 '3일차 저녁'은 패키지에 포함돼 있던 거지만 우리가 패키지 저녁 대신 맥도날드에 가며 추가로 발생한 비용이었다. 가이드팁도 원래는 노팁 투어였기 때문에 드릴 필요 없는 거였지만, 너무 감사해 우리 쪽에서 성의로 드린 거였고. 해서 사실 십몇만원 정도는 안들어갔어도 될 비용. 물론, 당시로서는 패스트푸드가 너무 간절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만 ㅎㅎㅎ

해서, 2인 기준 전체 비용은 한국 돈으로 약 4,044,400원

1인당 거의 2백만원이 들었으니 중국치고는 정말 비싼 여행이긴 했다ㅜ

아, 참고로 우리는 크리스마스 연휴 때였던 터라 평상시보다 투어비가 인당 60만원 정도 더 비싸긴 했었다

투어 장단점 비교

장점을 우선 적자면...

위에서 적었다시피 한자를 못하는 한국인에게 있어 운남은 난이도가 정말 높은 여행지이다.

길이 워낙 좁고 상업화가 덜 된 곳이다보니 예상치못한 사건 사고들도 많은 지역이었고.

때문에 패키지가 아닌 자유여행의 경우 엄두가 안날 뿐더러,

넓은 지역을 이동해야 하는 운남 여행코스의 특성상 패키지를 통해 정말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다.

우리가 예약한 투어는 쇼핑2회 포함 일정이었는데, 쇼핑 조차도 생각보다(?) 합리적인 곳들이었다.

물론, 가이드 분의 솔직+자세한 설명도 매우 좋았고

특히 운남은 한국인들이 잘 안가는 지역이라 그런지 최소 출발 인원도 매우 적었었는데 (우리는 4명)

덕분에 딱 4명이서 가이드분의 설명을 들으며 자차를 타고 프라이빗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었다.

투어의 단점은 단 하나, 사람!

투어에서 만난 일행과 잘 안맞거나, 가이드가 별로일 경우 정말 최악의 여행을 경험할 수도 있겠다 싶었다.

우리의 경우 다행이도 일행들과 잘 맞았고,

가이드도 한분은 정말 최악이었지만, 다른 한분이 감사히도 좋은 분이었다

돈도 많이 들고, 가이드분도 반반 확률이긴 했지만 

누군가 내가 다시 그때로 돌아가도 이 여행을 갈 거냐 묻는다면 나는 무조건 "네!", 200% 확률로 "네!"라고 대답할 것이다. 옥룡설산과 차마고도의 아름다웠던 풍경은 돈주고도 못볼 소중한 경험들이었으니까 ㅎㅎㅎ

이제 슬슬 여행 후기를 적어봐야 하는데... 하, 엄두가 안난다.. 그래도 이번엔 꼭 다 적어봐야지

나 자신 화이팅 ㅋㅋ

+ Recent posts